호주임신,육아

호주 멜버른에서의 난임검사 -불편한 병원 시스템

매일바쁜쭈 2019. 11. 28. 16:18
반응형

저희는 작년에 유산 후 임신 시도를 하고 있었는데요, 제 나이가 한국나이로 39살이다 보니 하루하루가 지날 때마다 조바심이 생기기도 했고 매달 임신 이 안되면 제가 문제인가..라는 의구심에 우울하기도 해서 큰 맘먹고 난임 검사를 받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먼저 호주는 바로 산부인과로 갈수가 없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요.

무조건 GP (General Doctor)를 만나 상담을 한 후에 GP가 추천하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게 되어 있었습니다. 

General Doctor office 는 이렇게 생겼어요. 간단한 진료는 이분들이 하신답니다. 

저는 먼저 한국에서 난자 검사를 했었는데요, 난자 나이가 25살 정도로 너무 어리게 나와서 의사가 깜놀!했던 기록이 있었습니다. (으쓱), GP에게 한국에서 테스트 결과에 대해 말을 하니 제 나이 때문에 임신이 안될 수 있다.. (저는 호주 나이로 38살입니다) 여자가 35살 넘으면 고령임신이니 수정관 아이를 추천한다, 그리고 남편은 (호주 나이로 39살) 문제없다.. 라면서 웃는데 어찌나 짜증이 나던지.... 만약 남편 정자가 문제면 어쩌려고 저런 말을 하나라며 화가 불끈 났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병원 추천서를 프린트해줬어요. 이걸 받기 위해 92불 냈습니다. ㅠㅠ (메디케어 적용되서 38불 정도 환불받았어요. 그래도 54불... 비싸죠?)

저희는 멜번 도클랜드에 살아서 victoria harbour medical center에 갔습니다.

남편이 예약한 gp를 만났었는데요, 차후 홈페이지 들어가서 보니 여 선생님들중 woman전문 의사들이 있으셨어요. 또한 그 분 중에서 2분은 share doctor 즉 임신 후 큰병원과 연계되어 출산전까지 진료를 할 수 있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호주는 General Doctor이력 및 전문분야를 확인 후 예약 가능하오니 꼭 홈페이지 확인을 해보고 진료 받으시면 도움될것 같아요.

저희는 난임 전문 스페셜 닥터를 만나기 위해 예약을 했는데요(사립병원), 이분 어찌나 바쁘시던지 3주 뒤에 미팅이 잡혔습니다.

기다리고 기다려 진료일이 다가왔는데요, 한국처럼 바로 초음파도 하고 피검사도 하고 그럴 줄 알았습니다만 의사가 저의 임신 과거 기록, 어디 아픈 적이 있는지 등등 물어보더니 프린트된 종이 3개를 (referral letter) 주셨습니다. 

검사 다하고 오라며 한 달 뒤에 보면 되겠네요~ 라며 진료를 끝이 났습니다.... 진료비는 220불이었어요. (메디케어로 75불 환급되도 145불? ㅠㅠ) 뜨아~ 

아래 검사는 다 다른 장소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한국처럼 한큐에 끝내는 시스템이 아닌가봐요 ㅠㅠ)

- 초음파 검사 (자궁검사) :295불 (83불정도 메디케어 환급 받음) 

- 피검사 (생리 일주일 전 피검사 요청) & 소변검사  - 메디케어로 커버 / 에이즈 검사는 메디케어 커버가 안돼 90불 정도 결제함

-피검사 (생리 시작 후 2일 정도 될 때 검사 요청) & 소변검사 -메디케어로 커버

그리고 제 남편은 정자 검사를 받을 수 있게 referral  letter를 주셨어요. -이것도 300불인가?  

초음파 검사도 다른 병원에서, 피검사도 피검사만 하는 곳으로 가서 피 뽑아야 하는 이런 시스템.. 처음입니다. 그리고 진짜 불편하네요. 

피검사 하는곳이에요. 꼭 메디케어 카드 가져가세요. 
또한 피 뽑고 나면 사진처럼 진짜 엄청나게 큰 솜을 붙여줘요. 피뽑은거 티내는듯이 엄청 큰 솜을 붙여본건 처음입니다. 한국은 예쁜 밴드로 붙여주던데... 여긴 테이프로 붙여 주는데요 땔때 아파요 ㅜㅜ


저희 검사 결과~ 

천만 다행이도 저는 난소도 건강하고 난자도 충분히 많아 시험관 바로 하지 말고 6개월간 자연 임신 시도를 해보라고 권유 받았구요, 저희 남편 검사결과  Good swimmer라고 칭찬하더군요.. (ㅋㅋ Good swimmer라고 말하다니...ㅋㅋ) 

의사 선생님에게 설명듣고 또 110불 냈습니다. 후덜덜 ㅠㅠ

검사 비용에 의사 만난 비용을 합하니 1000불정도 들었는데... 그 돈이면 한국가서 검사했음 훨씬 싸고 빨리 결과 받았겠죠? 호주에서 돈없으면 난임검사 어떻게 받는건지.. 사립 병원에서 검사 받아서 비쌀수도 있지만,  분명 호주는 의료비 저렴하다고 들었는데 난임검사 후 나간 금액이 후덜덜이였어요. 

한국 의료 시스템이 너무 그립습니다. ㅠㅠ 

호주의 의료 시스템도 좋은 부분은 있으니 저희 경험담을 차근차근 풀어볼게요

 

여기까지 쭈 였습니다.

공감+ 덧글로 저에게 힘을 넣어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