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임신,육아/호주 육아 일상, 팁

[호주육아] 어린이집 일일교사 체험 -한국문화, 한글, 한복체험등 소개해줬어요

매일바쁜쭈 2023. 8. 21. 15:36
반응형

다문화국가인 호주. 특히나 멜버른엔 정말 다양한 인종이 살고 있답니다.

저희 아이가 다니는 Childcare (어린이집)에서는 이번텀에 다양한 나라, 인종과 문화를 가르치면서 부모님의 고향을 반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특별한 시간을 갖게 됐었어요.. (정말 다양한 국적 출신의 어머님들이 계셨더라고요- 인도, 중국, 한국, 사우스아프리카, 미국, 러시아, 영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등)

한국인은 저 혼자였기 때문에 ㅜㅜ 선생님이 당연히~ 저에게 한국문화 소개해주세요 라고 요청할 줄 알았죠. 허허허 

우리 딸 이제 3살 생일 지났는데, 벌써 일일 교사를 하게 되다니요. 🫣😅 

제 아이 친구들에게 한국문화를 소개하게 되서 설레기도 했지만, 뭘 소개해야 할지 영어도 잘 못하는데.... 약간의 부담감도 있었답니다. 하지만 제 딸이 한국 문화에 대한 자부심도 생기고 또 어린이집 친구들에게도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준거 같아 뿌듯했어요. 😍

분명 해외에서 사는 한국 어머님들, Multiculture 행사때 한국문화를 소개하게 될 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제가 일일교사때 준비한 한국문화 소개 자료 및 어떤 액티비티를 했는지 아이들의 반응이 어땠는지 경험담을 풀어볼게요. 

일일교사 수업 중

한국을 전혀 모르는 아이들에게 한국을 소개할때 3살 아이들의 짧은 집중력 그리고 재미있는 체험을 시키면 성큼 다가가기 쉽지 않을까 싶어 PPT와 한복, 한글이름적기, 동물소리 들려주기, 한글 소리 나는 장난감을 준비해서 가져갔었답니다.


ppt 첫 이미지 - 한국문화를 보여주는 이미지로 넣어봤어요.


1) 한국은 어디에? 몇시간 정도 걸리나? 

지도에 멜번과 한국 가는 곳을 표시해서 준비했어요. 10시간 넘는 시간... 어떻게 설명할까 고민하다가 주나 한국 비행기 탔던 경험을 토대로 설명했습니다. 
"멜버른과 한국은 10시간 넘는 시간이 걸리는데 비행기 타서 밥도 먹고 만화 영화도 2~3편 보고 잠 푹 잔 후에 아침밥 먹으면 한국에 도착한단다"라고 설명해 주니 애들이 쪼금 이해하는 얼굴 표정? 
 

2)4계절이 존재하는 한국의 모습 (겨울엔 눈이 내리쥬)

 
멜버른도 4계절이 있지만 겨울에 눈이 내리지는 않아요. 그래서 한국 4계절을 간단히 설명하면서 겨울엔 영하에 (Frozen 영화처럼- 약간의 과장을 섞어) 흰 눈도 내리고 눈사람도 만들수 있는 나라라고 설명해 주니 너무 좋아했어요.

 

3) 한국 태극기는 어디에? 태극기의 의미


" 한국 태극기가 어딨을까요?"라며 국기 모여있는 이미지를 보여줬는데 한 학생이 태극기를 딱 찍으며 여깄어요! 라고 해서 진짜 놀랬어요. 🤩 제가 일일교사 하기 전날 어린이들에게 한국 태극기를 선생님이 보여줬었다고 하더라구요. 애들 참 똘똘해요. 👍

한국 태극기가 어떻게 생겼는지 태극기 의미를 (유튜브에서 영어설명버전 찾았었어요) 간단히 설명해 줬답니다. 어린이집선생님이 더 관심 갖고 저희 태극기의 의미에 감동을 받으셨다는? 하하

- 올리버쌤이 설명한 자료 참고해서 간단히 설명해 줬어요.
[올리버쌤] 태극기 뜻 영어로 설명하는 방법 - YouTube
 

4) 한글 소개

알파벳이 아닌 한글을 사용하며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줬어요.

"Hello를 안녕~ Bye도 안녕~ "하니 다들 안녕 안녕 따라하는 모습 아 넘 귀여웠구요, " I love you는 사랑해"라고 말해 라면서 손가락 하트 만들어주니 다들 손가락 하트 만들어보려는 모습도 잊을 수가 없네요. 🫰
 
 

5) 울음소리로 맞춰보는 동물 소리

동물 소리가 영어와 한국어와 다른 게 많은 거 아시죠? 애들에게 음성으로 들려주고 맞춰보라고 하니 다들 신기하고 재미나했어요.
예)  꿀꿀 무슨 동물 소리일가? 돼지!!

애들에게 틀어준 영상: https://youtu.be/iLdJPTQtYEI

6) 한복 소개


한국의 전통 의상인 한복을 보여주며 "지금은 특별한 날 한복을 입어. 예를 들어 결혼할 때, 설날, 태어나서 한 살 되는 날 "이라 설명해 주며  제 딸도 1살 생일 때 한복을 입은 모습도 보여줬어요.

한복입은 제 딸의 모습


제 딸의 사진을 보니 애들이 다들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며 관심을 갖았고 자기 모습을 본 제 딸도 너무 신나 했어요.


한복 설명을 끝낸 후 한복을 입어보는 시간을 갖게 했었습니다. 여자 한복만 준비했었는데 당연히 여자애들 한복 입고 싶어 했는데요, 생각 외로 남자애들이 한복에 엄청 관심이 많아서 조끼랑 저고리만 입혀도 신나서 방방 뛰었답니다. 

한복입고 신났던 친구들 모습

한복 입어보는 동안 아이들 한 명 한 명 불러서 애들 이름을 한국어로 적어줬어요. 큰 선물을 받은 것처럼 소중이 받아가는 아이들 모습 너무 귀여웠구요, 자기 이름을 색연필로 이쁘게 꾸미는 모습도 참 보기 좋았었답니다.

자기 이름 이쁘게 꾸미는 중

2주간 여행 갔다가 그다음 날 바로 일일교사를 해야 해서 준비를 많이 못했지만 한국 문화에 관심 갖는 어린아이들의 반짝이는 눈빛 잊혀지질 않네요.. 또한 제 딸의 어깨뽕은 아주 하늘높이 올라갔습니다. 하하

다음번엔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도 생기며 일이교사 체험 즐겁게 했어요. 영어는 유튜브나 구글에 설명된 자료들 많아서 그거 참고해서 준비하시면 되세요.  준비하시는 다른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꾸벅~ 

여기까지 쭈였습니다. 

저희 에너자이저 주나의 생활이 궁금하지 않으세요? 주나의 라이프 ~인스타그램에서도 만나 뵐 수 있어요~ https://www.instagram.com/lovelyjuna0529/

로그인 • Instagram

www.instagram.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