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임신,육아/호주임신,출산기록

[호주임신과정] 초기 진료 순서 및 초음파 가격- 임신 16주 이후 산부인과 초진 가능한 나라

매일바쁜쭈 2019. 12. 23. 11:26
반응형

호주 의료 시스템은 한국처럼 바로 산부인과진료가 가능하지 않는답니다.

1) GP (General Doctor)만나기

 

 

general doctor(GP) 만나 병원 추천을 받아야지만 출산병원(산부인과)에 접수가 됩니다. (다른 진료 모두 같은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7주 임신 확인 후 사립 보험 적용이 안되 사립병원에서 출산을 포기하고 공립병원에서 출산으로 결정을 해 GP 예약을 했습니다.

저는 멜버른 도클랜드에서 거주중인데요, 도클랜드에는 Victoria Harbour medical center 에서 General Doctor 진료가 가능합니다. (진료비는 92불이구요 -bulk bill이 적용안됨, 메디케어가 있으면 30불대 환급은 가능해요).  진료는 온라인에서 예약을 하시거나 방문 혹은 전화로 예약을 꼭 해야하며 홈페이지에서 예약시 의사 선택도 가능합니다. 도클랜드 빅토리아 하버 메디컬 센터에서는 두명이 shared doctor로 산부인과 진료도 가능한 분이 계시며, 그 중 커스틴(Kerstin)의사 선생님에게 진료 예약을 했습니다. 

예약사이트: https://www.victoriaharbourmedicalcentre.com.au/appointments/

선샌님 너무 좋아요. 여자라서 그런건지, 그전 사립병원 의사보다 훨씬 마음에 들더군요. 호주에서는 GP에게 레퍼럴 받은 종이로 검사를 진행 한 후에 산부인과 초진 예약이 가능합니다. 


2) 임신 관련 테스트 하기

1. 산전검사 (피검사+소변검사) :메디케어로 커버 됨
피검사 결과는 문자로 발송되며, 추가 의사 요청사항도 문자로 확인 가능함 (의사가 비타민 D 추가 복용 요청했어요 나머지는 다 정상 및 항체 있다고 소견서 남김)

2. Genetic test(하모니 테스트(피검사)+ 초음파) :445불 

하모니 테스트는 Non- invasive parental test (NIPT) 라고도 불리는데요, 임신 10주경에 NIPT 테스트로 다운증후군 및 에드워드 및 파타우 증후군 검사를 산모 피검사를 통해 시행하며 나이가 고령 산모에 들어가니 꼭 검사 받으라고 합니다.  정확도가 99%라고 하니 믿을만한 테스트이며, 성별을 바로 알고 싶다면 NIPT테스트 후 바로 알 수 있습니다.(테스트후 전화로 결과를 알려줍니다. 저의 경우는 5일만에 결과 나왔지요~ 딸이였어요 꺄악!!) 초음파로 아이 상태 확인 후 피검사를 진행합니다. 

 

저희 뿡이 10주 초음파 사진이에요~ 

 

 3. Genetic test: $320 ($59.50리베이트 받음)  12주~13주 사이 초음파 검사 로 다운증후군 초음파 검사 및 정밀 검사를 시행합니다. 

 

우리 뿡이 12주 초음파 사진이에요 이제 좀 사람처럼 보이네요 :) 

 

50분정도 초음파를 진행했는데요, 목투명대 검사 및 심장, 뇌, 팔다리, 척추, 장기, 혈관 등을 발달사항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가 안움직여서 초음파 담당 선생님이 제 배를 여러번 흔들어서 사진을 찍었어요. (한국에서 초코 우유 먹고 오라고 하는게 기억나더군요.) 진료하는 동안의 초음파 자료는 USB로 받았습니다. 

4. GP미팅: 피검사+ 하모니검사+ 12주 초음파 검사 완료 후 임신 14주에 gp만나 테스트 결과 리뷰 및 출산병원 (산부인과) 등록                                               독감주사 여부 문의 후 무료로 접종해주셨음

5. 20주 초음파 검사 : 호주에서는 마지막으로 정밀검사하는 초음파를 20주에 한다고 합니다. (20주 초음파 후에는 아이가 이상이 있거나 산모가 원할 경우가 아닌 이상은 초음파 검사가 없습니다)   

* 초음파 비용은 벌크빌이 안되나요?  
초음파 비용이 너무 비싸 ( 초음파 비용이 이리 비싸서 돈없는사람은 임신 하겠어요?) 선생님에게 질문을 했지요.
 먼저 멜버른에서 초음파는 bulkbill(국가에서 전부 지원)이 적용 안된다고 합니다. 제가 결제한 곳보다 조금 싸거나 비슷하거나 더 비싼곳도 있을수도있다고 하는데요, 저렴한곳은 퀄리티가 떨어지기 때문에 선생님이 추천한 city image 곳을 신뢰한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city image에서 3번을 초음파를 했는데요, 솔직히 한국에 비해 비싸지만 퀄리티는 상당히 좋고 선생님들도 친절하고 전문적이였어요. 
*초음파 후 결과는 어떻게?
한국에서는 초음파 결과를 프린트해서 줬었는데요, 호주에서는 문자로 사진을 보내줍니다. 12주 정밀 초음파시에는 USB에 진찰한 내용 동영상을 담아서 전달해 줬어요. 

그럼 산부인과는 언제 방문하냐고요~~ ????

저는 로얄 워먼 공립병원으로 예약이 된다고 하고 (거주지에 따라 병원 지정이 되며 멜버른에서 핫한 산부인과 중 하나라도 합니다 휴~) 공립병원에서 간단한 질문 지 메일을 받고 작성하고 나면 18주에서 20주 사이에 미드와이프와 첫 미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4주 GP미팅 때까지 혈압이나 체중도 잰 적이 없습니다. 괜찮은거겠죠? 헐~  한국처럼 임신 후 바로 산부인과 가고 싶어요 ㅜㅜ


 

커스틴 의사가 적어준 진료 및 약 추천

 


제가 변비가 원래 심했는데 임신 후 최악이 되어 약 추천 받았구요, 질염 및 입덧 관련 약도 추천 받았습니다.
모든 약은 ㅋㅋ 케미스트에서 구입 가능해요. 입덧약만 약사에게 받으셔야 합니다.

임산부 복용 가능한 약은 아래 링크 통해 확인 가능하세요.

(호주임신/출산) 임산부를 위한 호주 약 추천 리스트 - https://soylatteny.tistory.com/m/62

 

(호주임신/출산) 임산부 영양제 및 임산부를 위한 호주 약 추천 리스트

임신을 알게 된 후 음식, 약복용 심지어 화장품 사용시에도 아기에게 해가 되지 않을까 상당히 신경이 쓰이게 되었는데요 (저의 경우는 미친듯이 구글에 검색해서 확인하곤 했습니다), 임신 시 복용 가능한 약들..

soylatteny.tistory.com

아리송한 호주 임신 병원 체험기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