쭈의 호주 라이프로그/호주일상, 꿀팁

호주 산불(bushfire)원인 도대체 어떻게 시작됐나

매일바쁜쭈 2020. 1. 8. 20:48
반응형

지난해 9월부터 시작이 된 산불(bushfire)이 이젠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번져 전세계 이슈가 되었고, 저희 식구들과 친구들에게도 저에게 괜찮은지 염려의 문자가 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Abc 뉴스에서 발췌: 호주 화재 지역 표기 지도


작년 가을부터 호주 남동부쪽부터 시작된 산불로 인해 ;
1) NSW지역만 8.5 밀리언 핵타르가 타 버렸고, 총 10밀리언 핵타르가 넘게 탔다고 합니다(영국(13밀리언 핵타르)과 비슷한 사이즈)
2)적어도 24명의 사상자가 (발룬티어 소방관 3명 포함) 28명 사상자 (소방관 포함)가 생겼으며 2000가구가 집을 잃었으며,
3) 1월 8일자 인사이드 기사 왈 현재 8억마리정도가 NSW에서 죽었고 호주 전역에서 더 많은 숫자의 동물이 죽었다고 합니다.
4) 코알라도 멸종 위기라고 하니 지구상 가장 큰 재앙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나 코알라는 움직임이 느리기 때문에 많이 죽은거 같아요.불길에 타 죽은 동물들을 생각하면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무섭게 타오르는 불길
산불로 불에 타죽은 어린 캥거루
산불 현장에서 구조된 코알라
전세계적으로 산불로 인해 피해가 컸던 곳들 자료펌: https://www.news.com.au 

 

원래 호주 여름인 12월부터 2월은 날씨가 건조해 산불이 자주 난다고는 들었지만 이번처럼 무섭게 번지는 산불은 처음인것 같습니다. 왜 .. 이런 재앙이 생겼을가요?

1. 방화범들에 의한 산불

한호신문에 의하면 산불 시즌이 시작된 이래로 지난 몇달동안 퀸즈랜드,뉴사우스웨일 , 빅토리아, 남호주 및 타즈마니에서 183명이 방화혐의로 기소 또는 경고 받았고 그중 24명은 임으로 산불을 저질른 방화범으로 체포 됐다고 합니다 . 담배꽁초나 군대 훈련 중 등 작은 불씨가 산불이 되기도 하지만 방화를 하면서 스트레스해소 및 쾌감을 느끼는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진짜 미친거 아닌가요?

산불기사내용: http://www.hanho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62137

2. 자연재해: 번개 ⚡️ 로 인한 화재
산불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번개라고 합니다. 바짝 마른 건조한 덤불숲에 번개가 내리쳤을 때 산불이 나는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라고하는데요 예를 든다면 금년 빅토리아 주에 깁스랜드는 가뭄에 의해 건조해진 산에 번개로 인해 산불이 났다고 합니다. 또한 bbc 뉴스에 따르면 산불로 인해 생긴 스모그로 생긴 구름에 의해 뇌우가 발생해 번개 및 강풍으로 인해 추가적인 산불이 번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bbc 기사 내용 펌 

 

3. 기후 변화로(지구온난화)인한 폭염(산불이 퍼진 큰 이유)과 강풍
12월달에 40도가 넘는 폭염 및 강한 바람으로 인해 산불이 더 급속도로 퍼진 이유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 수도인 캔버라는 43도, 시드니 일부 지역은 48.9도였고, 멜버른도 40도가 넘었었어요) 불이났는데 가뭄에 40도 넘는 폭염 그리고 강한 바람이 삼박자가 맞아 기름에 불붙는겪이지 않을가요?
또한 불이 잘타는 이유 중 하나는 코알라의 주식인 유칼립투스 나무의 영향도 있다는데요, 검트리라고 불리우는 유칼립투스가 불이 잘붙는 나무라고 합니다. 더욱이 산불주의기간 동안 바싹 말라있는 유칼립투스 나뭇잎이 강한 바람에 서로 부딪힐 때도 마찰로 인해 불길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한다니... 업친대 덥친격 ㅠㅠ

멜버른 시티에 사는 저희들에겐 산불로 인해 온몸으로 느낀건 바로 오염된 공기였는데요,엊그제 깁스랜드와 타스마니아 산불로 인해 탄내와 함께 공기질이 최악이 였습니다.

 

위사진; 산불로 인해 앞이 잘 안보임/ 아래사진: 평소 집에서 보이는 뷰
산불로 인한 멜버른 공기질 (최악이였어요)

 

호주와서 공기 걱정없이 살았는데,  탄내가 집안까지 진동하고 가까운곳도 뿌여보인건 이번이 처음이였습니다. 

현재 전세계 유명한 연예인들도 도네이션에 참여하고 있구요, 멜버른에서도 산불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도네이션을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커뮤티니에서도 도네이션 관련으로 글이 올라오기도 했구요, 쇼핑몰 / 레테일샵 혹은 커피숍 심지어 미용실에서도 도네이션을 실천하는 곳들이 많이 있어요.

 

집앞 미용실 도네이션 광고

 

언제 산불이 꺼질수 있을가요? 미친듯이 폭우라도 내리면 불씨가 좀 가라앉지 않을가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만, 건조하고 비가 잘 안내리는 여름기간이라 걱정만 늘어나네요.

산불진압을 위해 고생하는 소방관님들께 고마움을
산불로 인해 목숨을 잃은 수많은 동물들
집을 잃거나 가족을 잃은 분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하느님 제발 비가 많이 내리게 해주세여!
여기까지 쭈였습니다.

반응형